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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등록번호 : 2024-001173 1.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제도 안내 1) 고객심리전문상담사란?
고객의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를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과장된 행동 및 불만 등으로 인간관계에서 발생되는 여러 문제점들을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고객분석과 고객응대 등 정확한 정보전달과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인 진단으로 고객의 선택 및 고객만족의 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업무를 담당하는 심리상담 전문가를 말한다.
2)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의 필요성 사회가 다변화되고 산업 사회가 발전하면서 물질문명이 풍부해진 현대에는 감수성이 예민한 고객들의 의사표현이나 과장된 행동 및 불만 등과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심리적 갈등이나 과정이 매우 중요시 되고있는 실정이며 특히 현대 사회는 심리적 갈등에 따른 고객상담서비스에 대한 응대요구나 고객 불만족 관련 문제가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현실에 부응하여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에서 시행하는 고객심리전문싱담사 자격제도는 기업이나 각 회사의 내부 영업지원의 한 형태로 재화나 용역, 물품 등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문의나, 문제점 요청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있는 담당부서의 종사자와 일반 고객상담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고용 창출 효과를 기대함과 동시에 체계화된 고객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전이하여 그 프로그램의 체계, 원칙 등에 대한 연구보급을 통해 고객심리전문상담사의 역할과 사명, 이에 따른 올바른 자격제도의 취지와 방향을 제시하고 공정한 평가검정을 거쳐 고객심리전문상담사를 배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자격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인 것이다. 3)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역할 고객들의 의사표현이나 과장된 행동 및 불만 등과 관련된 심리적 문제에 있어서 고객응대의 조력자가 될 수 있는 전문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심리적 원인분석과 고객심리 진단 및 상담 등 고객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심리상담과 사례의 전반적인 실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4)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제도의 목적 ·고객심리상담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자격증을 부여. 5)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관리 운영방침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증의 공론화, 효용성 증대 및 기업연계활용 작업. 6) 자격종목 및 직무분야 - 고객심리전문상담사
2.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시험 시행안내 1) 응시자격 18세 이상 학력, 경력 제한 없음. 2) 검정방법 - 온라인 시험
3. 응시료 및 발급비 (교육비별도) 1) 원서접수시 자격증 발급용 반명함판 사진첨부 (최근 3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4. 합격자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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